렌트시 안전운전가이드
- 렌트시 안전운전 가이드
-
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갖가지 위험이 다가오곤 합니다.
안전운전을 위해 '안전운전 GUIDE'를 올리오니 참고하여 안전운전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.- 차 주위를 둘러보며 타이어 공기압과 트레드에 이물질이 꼈는지 엔진 밑부분에 기름이나 물이 떨어졌는지 살펴본다.
- 프론트 시트를 들어올려 냉각수와 엔진오일, 브레이크 오일양 및 펜벨트의 상태를 확인한다.
- 운전석에 앉아 페달의 유격상태 및 백미러, 도어미러의 위치를 바로잡는다.
- 시동을 건 후 각종 계기의 작동상태와 혼, 와이퍼 등 보안장치를 점검한다.
- 핸들은 10시10분 방향으로 두 손으로 잡는 습관을 들인다.
- 도로상에서는 전후,좌우를 동시에 살펴야 한다. 주의력의 분산비율은 전면이 5백미터, 미러를 통한 뒷면이 3백 미터,양측면 2백 미터 정도가 적당하다.
- 평소 브레이크는 3회 정도 나누어 밟는 습관을 들인다. 먼저 가볍게 살짝 밟아 브레이크등이 켜지게 하여 뒤차에 경고를 한 다음 다시 세게 밟아 제동하고 일단 떼었다가 완전히 정지한다.
- 속도가 높아질수록 시야는 좁아진다. 따라서 좌우 살핌이 훨씬 더 필요한 좁은 길에서는 반드시 감속운행을 해야 한다.
- 코너주행의 철칙은 천천히 들어가서 재빨리 나오는 것. 좁은 길에서 코너주행 을 할 때는 노폭 전체를 활용하여 한번에 안전하게 빠져 나가야 한다.
- 어린이 탑승시 도어는 어른이 여닫아 주시고 창밖으로 손이나 얼굴을 내밀지 않도록 해주십시요.
- 앞쪽에 주,정차중인 차를 조심한다. 사람이 뛰어나올지 모르기 때문이다. 또 불시에 차문이 열릴지 모르므로 차간폭을 1m이상 유지하면서 통과해야 한다.
- 이미 교차로에 들어섰을 때 황색신호로 바뀌었다면, 정지할 것이 아니라 앞 뒤차의 흐름에 맞추어 그대로 통과하는 것이 오히려 안전하다.
- 운전석 부근에는 운전에 방해되는 물건을 놓지 마라. 브레이크 페달 아래로 물체가 굴러 들어가면 브레이크 조작을 할 수 없는 등 위험한 경우가 있다.
- 버스는 차간거리 유지에 소홀하다. 이런 차 앞에서는 급 브레이크를 밟지 말고 차라리 추월시켜 주는 것이 안전하다.
- 어두워지면 일찍 전조등을 켜라. 전조등은 앞쪽을 비추는 구실 이외에도 다른 차에게 자신을 알리는 역할도 한다.
- 노면이 미끄러울 때는 브레이크 조작에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. 하나, 둘, 셋 펌프질하듯이 몇 번에 나누어 밟는 것이 안전하다.